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먼치킨 특징 및 성격 ,키울때 주의사항

1.먼치킨의 종류

먼치킨은 고양이계의 웰시코기 , 닥스훈트라고 불리는 다리가 짧은 고양이입니다. 

먼치킨의 뜻은 귀엽거나 작은걸 뜻하고, 난쟁이 등을 뜻합니다.

 

정확한 명칭은 숏레그 먼치킨이며, standard cat 이라 불리고 ,반대로 다리가 긴 먼치킨 고양이도 있습니다.

긴다리 먼치킨의 명칭은 롱레그 먼치킨이며, non-standard cat 이라 불립니다.

그들의 다리가 짧거나 긴 이유는 , 숏레그 먼치킨 고양이의 유전자 때문인데, 다리가 짧은 먼치킨 고양이는 불완전우성을 가졌기때문에, 숏레그 먼치킨 고양이 끼리 동종교배를 시킬시 새끼가 사산될 확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교배를 하기위해선 이중 교배를 시켜야하고, 그러다보니 태어난 고양이들이 다리가 짧거나 길거나 로 나뉘게 됩니다. 

다리가 길다고 먼치킨이 아니라고 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유전자가 다를뿐, 같은 먼치킨이 맞습니다. 

 

2.먼치킨의 역사 

먼치킨 고양이의 역사와 출신지는 유럽이 시초인데 , 처음 발견은 1940년대 영국이었으나, 그 고양이들은 다리가 짧은 신체적 결함이 있었기 때문에 야생에서 살아남기 힘들었고, 세계 2차대전 후 거의 멸종되서 그 뒤로는 볼수가 없었습니다.

그 이후로 1980년대 미국에 숏레그 고양이형제가 탄생했고, 그게 시조가 되어 조금 더 생겨났으나 , 그 마저도 먼치킨들은 미국에서만 볼수 있는 희귀종이었습니다 .

하지만 그의 귀여운 외모와 사랑스러운 성격덕에, 사람들의 욕심으로 인한 불법교배 및 생산으로 다리짧은 먼치킨들이 더 많이 탄생하게 되었고 세계적으로 퍼지게 되었습니다. 

3.먼치킨 고양이의 외모 및 유전병

먼치킨 고양이의 외모는 다양한 교배로 인해 털색과 얼굴형,크기 등이 다양하고, 몸무게는 2.2kg~4.5kg가 평균이며

숏레그 먼치킨 같은 경우엔, 유연하기때문에 강아지보다 심하진않지만, 척추측만증을 조심해야합니다. 

그리고 살이 너무 찌게 되면 관절염 위험도 증가합니다. 따라서 관리가 필요합니다.

원래 먼치킨들은 자연돌연변이기에 밝혀진 유전병이 없지만, 

이중교배시 부모고양이의 유전에 따라 유전병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유전병을 검사하기 위해선 부모고양이를 알아야 합니다. 

숏레그 먼치킨은, 팔다리가 짧기 때문에 민첩하지 못하고 ,

점프를 잘 하기 못해서 높은 캣타워는 사지 않는걸 추천드립니다. 

대신 낮은곳에서 가지고 놀수 있는 여러 장난감을 사는걸 추천드립니다.

 

4.먼치킨 고양이의 성격

먼치킨 고양이의 성격은 사랑스럽고 애교가 많으며, 다른고양이들에 비해 독립성이 강하지 않기 때문에 주인을 잘 따르고 강아지같은 성격을 가졌습니다. 또한 사교성이 좋아 다른 동물들하고도 잘 친해지고 ,장난치는 것을 좋아하며 활발한 성격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다른 고양이들에 비해 털빠짐은 보통인 편입니다. 

먼치킨 고양이는 애정이 많은 고양이이기 때문에 주인을 너무 사랑하기에 혼자 있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분리불안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 물론, 먼치킨 고양이 처럼 애교많은 성격이 아니라고 해도 모든 반려동물들은 외로움을 탑니다. 그러니 집을 많이 비우지 않거나, 가족들이 많은 집일수록 키우기 좋을것입니다.

 

 참고하시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고 다음리뷰에 뵙겠습니다 :)